본문 바로가기
BOOK/자기계발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힘 (책 너자신의이유로살라)

by 북선생 2022. 9. 24.

루크 버기스
글작가
미국의 기업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 뉴욕대 스턴비즈니스스쿨을 졸업했으며, 교황청립 성십자가대학교에서 철학과 신학을 공부했다. 그는 월스트리트의 투자 은행 및 사모펀드 분야에서 짧게 경력을 쌓은 후 23세의 젊은 나이에 첫 식품 스타트업을 시작했으며 〈비즈니스 위크〉가 선정한 ‘25세 이하 기업가’에 꼽히기도 했다.
 

“남들과 똑같은 욕망은 당장 멈춰라!”


‘왜 원하는가’를 찾아내는 것만큼 강력한 도구는 없다

당신의 인생은 지금 어디쯤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혹시 남들이 선 줄 맨 뒤에 따라 서서 그 끝에 원하는 것이 있으리라 확신하고 있지는 않은가?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미국의 기업가 루크 버기스는 인생의 어느 순간, ‘이것이 정말 내가 원했던 것인가’라고 한탄하며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는, 남들과 똑같은 욕망 앞에 멈춰 서서 ‘그것을 왜 원하게 되었는가’를 물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당신의 욕망이 단지 다른 사람의 욕망을 따라 한 것에 불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흔히 자신과 자신이 원하는 대상 사이에 일직선이 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그 선은 구부러져 있으며 그 사이에는 그것을 원하는 동기가 된 사람이나 사물이 있다. 즉, 우리의 욕망은 모델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우리는 다른 사람과 모방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게 된다.

이처럼 ‘모방’은 인간의 강력한 본능으로, 벗어나거나 극복해야 하는 개념이 아니다. 하지만 이를 인지하는 사람의 인생과 그렇지 못하는 사람의 인생은 완전히 구별된다.

후자의 경우 자신의 원하는 것을 끝내 찾지 못한 채 너무나 쉽게 갈등과 경쟁의 사이클에 갇혀 버리게 된다. 

 

Part 1 무엇이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가
Chapter 1 이것이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인가
아기들의 모방 능력 ? 나는 왜 마티니를 주문했는가 ? PR의 아버지, 버네이스의 전략 ? 어떻게 하면 여자도 담배를 피울까? ? 모방 게임에 사 로잡힐 때 ? 주식 시장을 움직이는 심리

Chapter 2 우리가 따라 하는 모델들의 특징
두 가지 모델 ? 셀레브리스탄에 사는 모델 ? 프레시매니스탄에 사는 모델 ? 세 가지 현실 왜곡 ? 거울 모방 ? 소셜 미디어의 엔진

Chapter 3 욕망의 두 가지 사이클
람보르기니 vs 페라리 ? 람보르기니의 도약 ? 투우에서 얻은 교훈 ? 밈과 모방 이론 ? 플라이휠 효과 ? 창조적 사이클 ? 파괴적 사이클 ? 충돌의 결과 ? 홀라크라시 이후 ? 우선순위가 있는가 ? 욕망의 붕괴

Chapter 4 모방은 무엇을 희생시키는가
모방 욕망과 폭력 ? 희생양의 등장 ? “저 녀석이 그랬어” ? 희생양의 역할 ? 저항이 가장 적은 길 ? 그들은 왜 춤을 추는가 ? 먼저 돌로 치라 ? 우리 주변의 희생양 메커니즘 ? 희생양의 승리 ? 모순의 징조

Part 2 너 자신의 이유로 살라
Chapter 5 그 목표는 어디에서 왔는가
목표 설정의 그림자 ? 당신을 둘러싼 모방 시스템 ? 관찰자와 셰프 ? 미쉐린 가이드의 시스템 ? 새로운 사고방식

Chapter 6 당신은 무엇으로 만족하는가
당신이 지금까지 한 일 중에 ? 동정과 공감 ? 얕은 욕망에서 두터운 욕망으로 ? 세 가지 욕망 ? 내가 누구인지 말해주는 이야기 ? 나의 동 기부여 패턴 찾기

Chapter 7 위대한 리더는 어떻게 욕망을 이끄는가
내재적 욕망 ? 초월적 리더십 ? 스킬 1 : 무게 중심의 이동 ? 스킬 2 : 진실의 속도 ? 스킬 3 : 분별력 ? 스킬 4 : 방에 조용히 앉아 있기 ? 스킬 5 : 피드백 걸러내기

Chapter 8 이제 무엇을 원하는가
쇠퇴하는 이유 ? 조작적 욕망 ? 전환적 욕망 ? 욕망이 결정되는 장소 ? 새로운 대안 ? 압도적인 것을 선택하라
 

모방 욕망을 이해하는 것이 비즈니스, 정치, 경제, 스포츠, 예술 심지어 사랑까지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열쇠라고 확신한다. 또한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중년이 되어서야 혹은 더 늦게  깨닫지 않도록 도울 수 있다. (p.15)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내 인생에 말하기에 앞서 내가 누구인지 말해주는 내 인생의 이야기에 먼저 귀를 기울여야 한다.

  1. 행동을 취해야 한다.
  2. 잘했다고 믿어라.
  3. 성취감을 느껴라.

이 책을 다 읽은 당신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타인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지 등 욕망에 대해 새로운 이해를 갖게 될 것이다. p35

 

모방 욕망은 소셜 미디어의 진정한 엔진이다. p99

 

역사상 가장 창의적인 천재들 중 일부는 단순히 모델을 모방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했다. p108

 

우리는 모방 그 자체를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자신을 차별화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상대적인 정체성을 구축하기 위해 모방한다. p115

 

 가치의 우선순위가 명확히 확립되지 않는다면 마케팅, 돈, 그리고 모델은 사람들의 욕망을 왜곡시킨다. p140
 
다른 사람이 어떤 의미 있는 성취를 이뤘는지를 더 많이 이해할수록 서로 협력하는 방법, 즉 무엇이 다른 사람을 움직이고 동기를 부여하는지, 무엇이 그들이 하는 일에 만족감을 주는지를 더 잘 이해하게 된다. p236
 

희망은 1) 미래 2) 선 3) 성취하기 어려운 것 4) 가능한 것에 대한 욕망이다. 네 번째가 중요한데, 욕망을 성취할 수 있다는 확신이 없다면 희망을 품을 수 없다. 따라서 욕망할 수도 없다.

 

당신이 배를 만들고 싶다면 사람들에게 목재를 가져오게 하고 일을 지시하며 일감을 나눠주는일을 하지말라 대신 그들에게 저 넓고 끝없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키워줘라 p 247

 

 

우리는 모두 태어난 순간부터

죽는 순간까지 무엇인가를 원하며 산다

하지만 우리 가운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처음에 어떻게 갈망하게 되었는지

이해하고자 애쓰는 사람은 거의 없다

 

표지와 목차를 통해 충분히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목차에 물음표를 달아

그 답을 찿아 읽으면서 읽어 보길 권한다.

책의 표지와 저자설명을 통해서 충분히 핵심주제 및 대상을 확인

목차를 통해 책의 스토리를 파악 할 수있다.

또한 수치와 고유명사에 집중해서 읽으면 지식이 풍부해 질것이다.

 

독서에 정답이 없다고 생각 하지만, 보다 효율적으로 읽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출처.참고.인용 : 인터넷 교보문고


 
 

댓글